Windows에서 CMake를 이용하여 c++ 코드를 빌드 및 실행하기 위한
CMake 설치 및 설정 과정을 설명한다.
VS Code를 이용하여 빌드를 진행하는 이유는
터미널에서 CMake 빌드 시 nmake 등이 필요한데 이를 설치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.
따라서 이 글에서는 VS Code가 이미 설치되었다고 가정하고 설치 및 설정을 진행한다.
1. Cmake 설치
CMake 공식 사이트에서 Windows 64 bit 운영체제 용 설치파일(cmake-<버전>-windows-x86_64.msi)을 다운로드한다.
- CMake 다운로드: https://cmake.org/download/
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한다. 주의할 점은 설치 중 시스템 경로에 추가할 지 선택하는 과정에서 모든 사용자에 대해 시스템 경로 추가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다. 만약, 이미 시스템 경로를 추가하지 않는 디폴트 옵션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한 후라면 시스템 환경 변수에 CMake 경로(C:\Program Files\CMake\bin)를 수동으로 추가해주면 된다.
-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> 고급 > 환경 변수
- 시스템 변수 > 'Path' 변수 찾아서 더블클릭
- CMake 경로(C:\Program Files\CMake\bin) 추가 및 '확인' 클릭하여 저장
2. VS Code에서 c/c++ extensions 설치
VS Code를 실행하여 맨 왼쪽의 Activity Bar의 아이콘 중 Extensions (블럭 모양)을 클릭한다. 그리고 검색을 통해 c/c++ 및 CMake 관련 extensions를 설치한다.
- C/C++
- C/C++ Extension Pack
- C/C++ Themes
- CMake
- CMake Tools
3. CMake를 이용한 빌드
1) 선택한 폴더에 이미 작성한 c++ 소스코드 파일 및 CMakeLists.txt 파일이 있을 경우
→ VS Code에서 CMake를 이용한 빌드 작업을 진행한다:
- Ctrl + Shift + P 눌러서 Command Palette 열고, cmake 검색
- CMake: Build 클릭
2) 선택한 폴더에 소스코드 파일이나 CMakeLists.txt 파일이 없을 경우
→ CMake: Quick Start를 통해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:
- Ctrl + Shift + P 눌러서 Command Palette 열고, cmake 검색
- CMake: Quick Start 클릭
- 본인의 프로젝트 이름 입력
- Library 혹은 Executable 중 선택
빌드 성공 시 해당 폴더에 build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4. CMake를 이용한 디버그
빌드 후, CMake를 이용한 디버그 작업을 진행한다:
- Ctrl + Shift + P 눌러서 Command Palette 열고, cmake 검색
- CMake: Debug 클릭
- 아래의 Output 창에서 디버그 결과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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